풍수

home dot 자아가쓰는글 dot 풍수
풍수의 五常
  • 글쓴이 관리자
  • 작성일 2011-03-26
  • 조회수 3793

풍수에서는 龍穴沙水를 四科라하고 여기에 向을 더하여 五常이라 하여 풍수를 논할 때에 우선 살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

이러한 龍穴沙水向의 五常은 어떠하여야 하는가?

간단히 정리하면 龍眞, 穴的, 沙秀, 水抱, 向吉이다.

 

1.龍眞은 龍은 후덕하고 生龍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廉貞火山에서 發朝하여 상하좌우로 힘차게 꿈틀대며 내 달리는 龍이 좌우의 호송이 분명하고 탈살이 분명하며 左右兩大水가 교합환포함이 분명하여 유정하면 眞龍이라 한다. 開帳穿心 蜂腰鶴膝 迎送 脫煞 之玄 등의 어휘가 주로 쓰인다.

 

2.穴的은 穴은 的實해야 한다는 뜻이다. 무엇을 적실하다 하는가? 과녁과도 같이 모든 기운이 가운데의 어느 한 점에 모일 수 있도록 陰陽과 凹凸이 분명하여야 한다. 入首倒頭에서 기운을 모아 지속적으로 내려 보내야 하고, 左右蟬翼이 기운을 안으로 모아주고, 脣氈에서 흘러내리는 기운을 막아주며, 五行의 기운을 고루 간직한 홍황자윤 五色의 穴土가 있어야 한다.

 

3.沙秀는 주변 산은 秀麗해야 한다는 뜻이다. 穴을 감싸고 있는 주변 산들이 너무 높아서 나를 내리 누르지도 않고 너무 낮아서 나를 외롭게 하지도 않으며 적당한 거리에 적당한 높이로 있어야 하며, 나를 배척하지 않으며 감싸고 보듬어야 하며, 언제나 아름답고 단정하고 수려해야 한다. 左旗 右鼓 玉印 笏圭 文筆峰 등의 어휘가 쓰인다.

 

4.水抱는 물은 나를 감싸 안아야 한다는 뜻이다. 안의 물이든 밖의 물이든 위에서 갈리고 아래에서 합하는 上分下合의 모습이라 궁글게 감싸 안음이니 곧 金星水를 말함이다. 氣는 물을 만나면 멈춘다고 했으니 氣運을 둥글고 부드럽게 안으로 모이게 하기 때문이다. 蝦鬚 蟹眼 金魚 牛角 등의 어휘가 쓰인다.

 

5.向吉은 坐向은 吉한 방향으로 해야 한다는 뜻이다. 生旺의 向을 취함이니 楊求貧의 88向法이 주이다. 용혈사수에 흠이 있어도 向을 바로 하면 大富는 못해도 小富는 할 수 있다고 했다. 正生向 自生向 正旺向 自旺向 正養向 正墓向 등의 어휘가 쓰인다.

 

龍穴沙水向의 각각의 조건을 자세하게 설명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이 곳은 쉽게 설명하여 이해를 돕고져 하는 곳이므로 가장 쉬운 말로 풀어서 설명하였다.

龍은 후덕하고 힘이 있어야 하고,

穴은 부드럽고 기운이 응축되어야 하며, 

沙(주변산)은 나를 외롭게 하지도 않고 내리 누르지도 않으며 아름답게 감싸 주고,

水(물)은 기운을 안으로 안으로 모이도록 둥글게 감싸주고,

向은 물(파구)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물을 보고 향을 세우는 88향을 고려하면 될 것이다.

 

자아字我 적음.

목록





이전글 책상등 가구의 배치
다음글 양택에서의 동사택과 서사택